관리 메뉴

수희씨닷컴

인생도 바꿀 수 있는 블로그! 자기만의 콘텐츠로 세상과 소통하는 방법 본문

지역언론 이야기/1인미디어,블로그, 글쓰기

인생도 바꿀 수 있는 블로그! 자기만의 콘텐츠로 세상과 소통하는 방법

수희씨 2010. 7. 19. 12:15

블로그 운영자가 많이 늘어나면서 이른바 파워블로거로 불리는 사람들이 많이 생겨나고 있다. 다음이나 네이버 등 포털 업체들은 해마다 파워블로거를 선정해 발표하며, 이들 블로거들은 정말 막강한 영향력을 갖기도 한다.

누구나 파워블로거가 될 수 있을까. 꾸준한 노력 없이는 무슨 일이든 불가능할 것이다. 미국종합격투기 해설위원이면서, 프로레슬러이기도 한 김남훈씨는 파워블로거가 되면서 인생이 바뀌었다. 김남훈씨가 충청도 블로그 기자단에게 블로그 100% 활용법을 들려줬다.

김남훈, 블로깅으로 격투기 해설가가 되다
 
격투기 해설자가 되고 싶었던 긴남훈 씨는 인맥도 없고, 경력도 없고 그야말로 아무것도 가지지 않았다. 그래서 격투기 UCC를 만들어 블로그에 올렸고, 전문성과 재미를 획득한 그의 UCC 들이 네티즌의 선택을 받으면서 파워블로거가 됏고 해설자가 됐고, 블로그 관련 강연을 다니는 등 그의 인생은 바뀌었다.

김씨는 블로그가 힘이 세다는 것은 그 블로그에서 소통되는 이야기가 많은 사람들에게 설득력을 가진다는 것을 말한다며 컨텐츠가 얼마나 공감을 이끌어내느냐가 곧 블로그의 힘이라고 설명했다. 블로거가 자신만의 시각으로 만든 컨텐츠를 꾸준히 업로드 하고, 그 이야기가 많은 사람들로부터 공감을 얻는다면 사회적 에너지로 전환될 수 있다는 것이다.

자기 컨텐츠가 중요하다

남의 이야기, 사진을 자신의 블로그에 옮겨놓는 것은 좋은 컨텐츠가 되지 못한다. 자신만의 컨텐츠가 없으면 블로그로 보기 어렵다. 싸이월드나 미니홈피의 컨텐츠는 정체성이 없다는 것. 자기 스스스로를 컨텐츠를 통해 드러내는 것이  블로깅의 핵심이다. 블로그의 가치는 컨텐츠이며 컨첸츠의 가치 평가는 이를 소비하는 사람들이다. 그래서 블로그는 민주적이다. 블로그의 확산 즉 컨텐츠의 확산은 공감을 바탕으로 하는 것이다.

왜 블로깅을 하는가

자신이 가진 컨텐츠의 가치 증명 방법으로 사람들에게 자주 보여주는 것, 블로그는 이를 위한 최적의 도구다. 컨텐트는 남에게 보여주기 위해 작성하는 것이고, 이를 꾸준히 하다보면 내공이 쌓이고 다시 내적 발전으로 이어진다. 블로그는 누군가에게 읽히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읽는 누군가와 또 소통을 하면서 내적 발전 뿐만 아니라 개인의 사고도 확정된다.

김남훈이 말하는 파워블로거가 되기 위한 7가지 팁

1. 전문가의 마인드를 가져야 한다
2. 좋아하는 것을 컨텐츠로 만들어라.
3. 평가받는 것을 무서워하지 말라
4. 확실한 목표를 세워라.
5. 뻔뻔해지되 합리적이 되라. 실수를 하면 사과하고 고쳐라.
6. 검색하고 확인하라. 자료 확인과 공부는 필수
7. 꾸준히 하라.

3tong이 필요하다

고통, 화통, 샘통 즉 3 통이 필요하다. 컨텐츠를 만들어 내는 고통, 악플이 달리더라도 시원하게 넘길 수 있는 화통, 아무도 안알아주더라도 언젠가는 다른 사람들을 놀래킬 수 있는 쌤통이 필요하다는 것.

블로그 하는 당신이 누군가가 될 수 있다

네트워크 사회를 살면서, 블로깅을 한다는 것은 내가 누군가의 누군가가 될 수도 있다는 것을 말한다. 이 누군가가 되기 위해서는 자신만의 콘텐츠로, 많은 사람들로부터 공감을 얻게 된다면, 무언가가 될 수 있는 기회도 잡을 수 있다는 것이다.

블로깅은 안하는 것보다 하는 것이 나은 정도가 아니라, 인생을 바꿀 수 있는 그 무엇, 성장을 할 수 있는 그 무엇, 사람들과 어우러질 수 있는 그 무엇, 복잡한 사회에서 고독하지 않기 위한 그 무엇임을 다시 한번 생각하게 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