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수희씨닷컴

생기있는 블로그를 만들려면? 본문

지역언론 이야기/1인미디어,블로그, 글쓰기

생기있는 블로그를 만들려면?

수희씨 2010. 8. 4. 11:06
잘 나간다는 파워블로거들의 이야기를 많이 들었지만, 블로깅을 위해서 연구를 하고 있다는 느낌을 받은 파워블로거는 처음이었다. 디자인로그라는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는 김현욱 디자이너 파워블로거 이야기다. 

                      ▲김현욱 디자인로그대표가 지난 30일 중부매일에서 블로그 특강을 가졌다.


김현욱 블러거가 블로그를 개성있고, 생기있게 만들어주는 노하우를 전수했다. 너무 어려운 이야기들은 대충 넘어갔지만, 블로그를 대충 할 게 아니라는 확신을 갖게 했다. 


블로그는 1인미디어로서 기능도 하지만, 블로그 운영을 통해 개인의 가치를 더 끌어올릴 수 있는 자신의 브랜드가치를 만들어낼 수 있는 매체가 되고 있다. ( 이미 블로그를 통해 새로운 직업을 갖게 된 사람들, 책을 쓰게 된 사람들이 정말 많지 않은가. )

그러니 블로그를 운영하려면 목표부터 정하는 것이 필요하단다.  목표가 확실해야 성공할 수 있는 법. 자신이 잘 알고 잘 다룰 수 있는 소재로 이야기를 만들어내고, 그 이야기를 잘 보여줄 수 있어야 하고, 사람들이 쉽게 찾을 수 있는 기술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김현욱 디자이너는 블로그 디자인을 통해 자신의 블로그에 더 빛을 내게 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블로그 디자인은 독자들이 더 읽기 편하게 만들어주기 위한 방법이다. 블로그에 적합한 글씨 크기, 이미지 크기, 이미지와 글의 배치 방법 등에 대한 설명은 귀를 끌어당겼다. 이왕이면 힘들게 쓴 글 보다 많은 사람들이 보고 공감할 수 있다면 좋지아니한가 말이다.

김현욱 블로거가 분석한 인기있는 블로그들의 공통점은 ? 바로 열정이라는 것이다. 성공적인 블로그를 운영하려면 끝없이 연구하고, 독자들과 소통하고, 열정이 있어야 한다는 것. 여기에 덧붙여 더 중요한 것은 자신만의 멘토를 정하라는 것이다. 자신이 닮고 싶은 멘토의 블로그를 정해서 모방하면서, 창조하라는 것이다. 멘토의 스타일에 자기만의 스타일이 더해진다면 성공하는 나만의 스타일을 만들어낼 수 있다는 것이다.

여기에다가 김현욱 블로거는 블로그로 수익을 내는 방법, 방문자를 늘릴 수 있는 방법, 블로그 운영에 필요한 툴 활용법을 소개했다. 자신이 알고 있는 모든 정보를 다 소개하려는 듯 숨가쁘게 흘러간 3시간이었다. 한달동안 블로깅을 하면서 알게 된 것 보다 3시간안에 배운게 더 많은 시간이었다.

블로그를 하면서, 왜 내 블로그에는 사람들이 오지 않는 걸까, 고민했던 시간들이 많았다. 아무리 좋은 컨텐츠를 가졌더라도 노력없이는 얻을 수 있는 게 없다. 생각해보니, 난 댓글도, 트랙백에도 둔감했고, 부러 남의 블로그를 찾아가 댓글을 남기는 노력도 하지 않았다. 소통을 원한다면서 일방적인 소통만 외치고 있었던게 아닌가 싶다.

파워블로거가 되기 위해서, 성공적인 블로거가 되기 위해서, 블로그로 광고수익을 얻기 위해서는 부차적인 문제다. 다른 사람들에게 공감을 얻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 그리고 이를 위해 활용할 수 있는 툴과 방법들을 익힌 시간이었다.

우선, 나는 멘토부터 찾아봐야겠다. 나의 롤모델을 찾아서  블로그 탐험을 시작해봐야 겠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