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수희씨닷컴

시민사회 공감대 아직 멀었다! 변화하라 지역신문이여! 본문

지역언론 이야기/지역언론을 말하다

시민사회 공감대 아직 멀었다! 변화하라 지역신문이여!

수희씨 2010. 10. 26. 11:33

지난 22일, 지역신문 지원조례 제정을 위한 토론회가 열렸다. 이날 토론회에서 우리는 소중한 결과를 얻었다. 그것은 지역신문에 대한 지원이 신문시장 개혁을 원칙으로 해야 하며, 독자중심의 지원이 돼야 한다는 것이다. 지역신문에 대한 지역주민들의 부정적 인식을 어떻게 바꾸어나가느냐가 관건이라는 의견도 많았다. 이제 첫 단추를 뀄으니 앞으로 충실한 논의를 해야 한다.


             < 지난 10월22일 충북에서 지역신문지원조례 제정을 위한 토론회가 열렸다>


지역신문들 지원조례에 관심, 충북도 의지 촉구


지역신문 지원 조례에 대한 지역신문들의 관심도 뜨거웠다. 모든 신문들이 관련기사를 내보냈고, 사설이나 칼럼 등이 나오고 있다. 그런데 사설과 칼럼을 보니 지역신문들이 좀 앞서가고 있다는 느낌이다. 중부매일 사설을 보자. 25일치 사설 < 지역신문지원조례, 지자체 의지에 달렸다>에서 지역신문 조례를 만들겠다는 지자체의 의지가 중요하다며, 시민사회단체의 공감대가 형성된 만큼 충북도의 관심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충북일보 함우석 편집국장도 오늘(26일자) 충북논단 <‘지역신문지원조례제정’>에서도 시민사회의 공감대가 충분히 형성됐다며 이제 충북도의 관심과 의지가 중요하다고 밝혔다.


지역주민들은 지역신문에 아직 부정적 


과연 그런가. 22일 토론회에서도 가장 많이 얘기한 것이 바로 지역신문 지원이 시민들의 공감을 얻을 수 있겠느냐는 거였다. 토론회 패널로 참여한 시민사회단체 관계자들은 모두 지역신문이 지역주민들로부터 외면 받고 있는 현실을 꼬집으며, 오히려 부정적 반발을 우려했다. 앞으로 어떻게 부정적 인식을 지원이 필요하다는 긍정성으로 바꾸어나갈지가 고민이라고 밝혔다. 도의원들도 마찬가지였다. 시민을 대변하지 않는 언론권력에 지원은 힘들지 않겠느냐는 의견이었다. 차라리 현실적으로 할 수 있는 홍보예산 집행기준을 제대로 마련해보자는 의견도 많았다.


지역신문들은 이 부분을 가슴 아프지만 수긍해야 할 것이다. 지난 2004년부터 시행된 지역신문발전지원법의 성과로 과거의 부정적인 관행을 덜어내고, 건전한 신문으로서의 발돋움을 했다는 성과도 있었다. 그러나 여전히 지역주민들로부터 외면 받고 있는 현실을 매체환경의 변화나 전국지들의 공세 탓으로만 돌려서는 안될 것이다. 더불어 지역신문들도 이제 지방정부와의 관계를 다시 성찰해봐야 한다. 그동안 어떤 신문을 만들어왔는지 되돌아봐야 할 것이다.


구독자 지원제로 난립구조 해결 가능


우리가 살리고, 지원하고자 하는 지역신문은 지역주민들의 관점에서 지역의 정보를 유통 생산하는 신문이다. 권력에 빌붙고, 사주의 이익만을 위해 기자들만 힘들게 하는 그런 신문이 아니다. 그래서 제기된 방법이 독자를 지원하자는 것이다. 영세하고, 난립하고 있는 신문, 낮은 구독률 이 모든 것들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다. 독자가 신문을 선택할 수 있게끔 하면 신문들도 독자를 위한 신문을 만들기 위한 경쟁을 하지 않겠느냐는 거다. 이 방법은 신문들의 난립구조를 개선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 사실 신문의 난립 문제도 그렇다. 여러 다른 매체가 각기 다른 목소리를 낸다면 여론의 다양성에도 좋다. 7,8개의 신문이 한결같이 비슷비슷한 신문을 만들고 있기에 난립이라고 표현하는 것이 아닌가.


지역신문이여 변화하라! 


앞으로 지역신문지원조례를 만들어내기 위해서 지역사회가 다각적인 논의를 시작할 테지만,  이에 앞서 지역신문들도 ‘준비’해야 할 것이다. 지역주민들의 선택을 받는 신문, 지역주민들을 대변하는 신문으로 거듭날 수 있는 만반의 준비가 필요하지 않겠는가. 충북도만 쳐다보고 있을 수 없다. 변화하고 변화해라, 이제 변화하지 않으면 그야말로 끝장일 수 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