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수희씨닷컴

트위터에 빠진 충북지역 언론사와 기자들 본문

지역언론 이야기/충북지역언론은 지금

트위터에 빠진 충북지역 언론사와 기자들

수희씨 2010. 8. 26. 10:31

김연아도 하고, 이명박 대통령도 한다는 트위터!  트위터는 140자 이내의 짧은 글을 올리는 구조다. 자신이 쓰고 싶은 글을 쓰면, 사람들이 그 글을 읽고 답글을 달거나, 리트윗으로 더 많은 사람이 보게 하거나 할 수 있다. 연예인들이나 정치인들도 이미 트위터를 활용해 자신의 입장을 전달하기도 하며, 기자들도 트위터를 취재에 활용한다. 얼마 전 김미화씨가 KBS에 블랙리스트가 있는 게 아닌지 궁금하다며 트위터에 올린 글 때문에 KBS가 명예훼손으로 고소해 화제가 됐다. 이제 트위터는 대세다.  

충북지역 언론사들과 기자들도 트위터를 활용한다. 중부매일 @jbnews-com, 충북일보@inews365, 옥천신문사 @okinews21 가 신문사 이름으로 되어 있는 트위터를 운영한다. 충청타임즈 사진부 기자들은 별도의 트윗계정을 운영한다.

▲ 옥천신문 트위터 메인 화면  
 

옥천신문은 지난 20일자 신문 2면에 < 옥천신문 트위터로 놀러오세요!>를 싣고 “ 더욱 생생하고 재미있는 정보들을 나누고, 독자들과 나눈 이야기들을 지면에도 활용하겠다”라고 밝혔다.

충북지역 신문들 가운데 트위터를 제일 먼저 활용한 곳은 중부매일이다. 중부매일은 지난 6.2 지방선거 개표 과정을 트위터로 중계한 바 있다. 이후에도 중부매일 홈페이지에는 기자들이 올리는 트위터 내용이 소개되고 있다.


▲ 중부매일 6월3일자 2면  
 

아직 초기단계라 그런지 신문사들 공식 트위터에는 팔로워 수도 적고, 올라오는 내용도 뉴스 기사 제목을 그대로 쓰고 있는 실정이다. 독자들의 반응도 아직은 미지근하다.

한편, 언론사 트위터 보다는 기자들이 개인적으로 트위터를 더 활발하게 쓰고 있다. 스마트폰 보급과 함께 기자들은 현장 속보와 개인적 이야기들을 트위터로 팔로우들과 소통에 이용한다.

트위터를 활용한 소통으로 열심히 뛰고 있는 지역언론과 지역언론인들이 지역주민들에게 ‘관심’을 이끌어낼지 주목된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