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수희씨닷컴

“ 지속유지 가능한 모델 만들고 갈등 조절 잘 한다면 성공 가능” 본문

지역언론 이야기/마을미디어

“ 지속유지 가능한 모델 만들고 갈등 조절 잘 한다면 성공 가능”

수희씨 2013. 9. 2. 14:51

순천향대 신문방송학과 장호순 교수 인터뷰 - 마을신문 성공의 조건

 

마을신문이 언론 역할을 하려면 무엇이 필요할까?   

- 마을신문이 인터넷커뮤니티 카페 혹은 뉴스레터 이상을 넘어설 수 있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언론이라면 모든 사람들이 공유하는 공통분모의 정보와 의견이 담겨야 하는데, 그런 이슈들을 찾아내서 전체와 연결되는 이슈를 만들어내고 사람들에게 제공해야 하는데 이건 매우 어려운 작업이다

크기가 작아진다고 쉬워지는 건 아니다. 일정정도 시간이 지나면 주민들은 기대수준이 높아진다. 신문을 제작하면서 생겨나는 갈등과 차이를 조율하는 역할과 전문적인 관리를 할 수 있는 역할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마을신문의 성공가능성은?

- 미디어 전망은 어렵다. 실패와 성공 가능성이 존재한다. 무엇보다 수익창출이 관건이다. 마을신문을 지속 유지할 수 있는 수익구조 모델을 어떻게 만들 것인가가 중요하다

최소한의 비용으로 뉴스와 정보 수집해서 공급하는 방식 예를 들면 시민기자제를 활용하는 등 인건비를 줄일 수 있는 모델 등 마을신문에 적합한 지속가능한 생존 모델을 만들어야 한다.

 

마을신문은 기존 지역신문과 어떻게 차별화할 수 있나?

- 일간지와 마을신문 서로 다른 판이다. 마을 신문이 자기 동네를 커버할 수 있는 뉴스를 잘 개발하면 충분히 가능하다. 수익모델에 있어서도 소규모 자영업 광고주 확보하면 주간지나 일간지에 광고할 수 없는 광고주 확보할 수 있어 잘 헤쳐나간다면 충분히 가능할 것이다.

 

마을신문이 많이 만들어지는 추세다. 마을신문을 준비하는 사람들에게 조언한다면?

- 신문 만드는 걸 쉽게 생각하지 않았으면 좋겠다. 10년 이상 만들겠다는 확고한 비전을 갖고 시작했으면 한다. 기술적 여건은 좋아졌으니 컨텐츠의 차별성과 질은 어떻게 할 것인지 고민해야 한다. 무엇보다 마을신문이 성공하려면 인건비를 보장해 풀타임으로 전문적인 관리할 수 있는 사람이 있어야 한다.

뉴스는 수익구조와 비용구조를 무시하고 만들 수 없다. 최소한 이익을 내되 이익과 가치를 어떻게 조화할 수 있는지 생각해야 한다. 마을 만들기 하는 사람들이 가치를 가지고 시작한다면 이익과 어떻게 부합시켜야 하는지 심각하게 고민해야 한다.

 

 

 


Comments